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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멀티미디어

@ENFJ 2021. 5. 29. 14:55

8.1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요

8.2 모바일 멀티미디어 환경

8.3 모바일 멀티미디어 요소기술

8.4 모바일 환경에서 디지털 콘텐츠

 

 

8.1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요

 

모바일 : 언제어디서나 휴대가 가능, 회선 연결 x , 무선 통신 기기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것.

=> 휴대성 기기를 이용하여 이동중에 실시간으로 디지털 데이터를 상호교환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멀티미디어 : 두종류 이상의 미디어디지털 방식으로 생성, 표현, 저장, 전송 . / 일반적으로 상호작용을 지원

 

모바일 멀티미디어

ex) sms/mms 메세지 전송 . mp3 , 3d게임다운로드, 차 네비게이션. 실시간 교통정보, 화상전화

 

*모바일 멀티미디어 환경의 구성요소

 

1. 단말기 : 휴대폰, ebook , dmb , pmp

2. 네트워크 : 위성통신, 모바일통신, 무선 LAN, 방송망

3. 플랫폼 : 모바일 운영체제, vm, 브라우저

4. 콘텐츠 : 모바일 게임,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 컴퓨팅 환경의 발전에 따른 정보사회의 변화

메인프레임 -> 워크스테이션 -> pc -> 모바일 기기

 

모바일 혁명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빌 게이츠

 Three Any 특징인 유비쿼터스 환경의 실현 

               => 언제, 어디서나 , 어떤 단말기 를 이용하더라도 자유롭게 인터넷에 접속

 

- 애플사의 스티브 잡스

 

 

* 모바일 미디어 특성

1. 시스템과 사용자 사이에 독특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양식 제공

2. 본래의 목적인 '통화' 보다 '스마트 기능' 의 비중 증가

3. 모바일 미디어를 도구로 사용, 표현의 용도로 사용

4. 일반적인 시간과 공간의 개념을 재형성 :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음.

5. 모바일 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시대의 부작용 발생 : 사이버 왕따, 명예훼손, 사생활 침해 , 보안 위험

6. 개인화의 심화

 

 

8.2 모바일 멀티미디어 환경

 

*이동 통신 기술의 발전

 

1세대 : 아날로그 이동통신  (AMPS)

2세대 : 디지털 이동통신/디지털 방식 ( 비동기식: TDMA , 동기식:CDMA)

2.5세대 : 디지털 이동통신/무선인터넷 (CDMA2000)

3세대 : 멀티미디어 시대의 시작 (IMT-2000 ,,,,우리나라: CDMA2000, 유럽: W-CDMA)

3.5세대: 광대역 통신 (HSDPA)

4세대 : 고속영상 융합 (LTE) , 스마트라이프 시대

5세대: 초연결시대 : 빠른 속도, 초저지연

 

*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유형

1. 고정형 무선인터넷

 - 주로 노트북에서 인터넷 접속 , 지역을 벗어나면 서비스 중단

2. 이동형 무선인터넷

 - 휴대폰 ,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하여 인터넷 접속 , 사용료 부과

3. 와이파이

 - IEEE802.11n의 경우 최대 300mbps 전송속도 지원

4. 블루투스 

 - 전력 소모가 적음, 기기사이에 근거리 무선 통신기술, 소형디바이스 형태로 탑재

5. NFC

 - 10cm 이내의 거리에서 디바이스끼리 데이터 송수신 기술. 기게를 맞대는 것 만으로도 기기 간 연동 가능, 

 ex) 모바일 결제

 

 

*모바일 플랫폼

1. 시스템 소프트웨어 : OS

2.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운영체제

1. 모바일 플랫폼 : android , ios .blackberry ,windowsphone.tizen.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1. 모바일 앱

2. 모바일 웹

3. 하이브리드 앱 : 모바일 웹과 모바일 앱 방식의 장점을 최대한 통합

 

 

8.3 모바일 멀티미디어 요소기술

 

* 이미지 처리기술 : GIF, JPEG, PNG...

* 2D 벡터 그래픽스 기술 : SVG

* 3D 그래픽스 기술 : OpenGL ES

 

8.4 모바일 환경에서 디지털 콘텐츠

 

1. 모바일 콘텐츠 산업 : O2o( Offline to Online)서비스: 배달의 민족, 당근 마켓 같은 것 ..

---오프라인에서 했던것들을 온라인에서 가능

 

디지털 콘텐츠 : 인터넷 콘텐츠-> 모바일 콘텐츠 -> 스마트 콘텐츠

출판 콘텐츠 , 전자책

게임 콘텐츠 , SNS 연계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활용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1.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 카톡 sms

2. 모바일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SNS) : 페북 , 인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