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mputer Science/데이터 통신🧊

데이터통신 연습문제 답(17장~25장)

by @ENFJ 2021. 5. 24.

Chapter 17 연결 장치와 가상 LAN 연습 문제 풀이(답)

 

1. VLAN은 _______ 으로 구성된 근거리 네트워크이다.

-> a. 소프트웨어

 

2. 증폭기는 _______ 계층에서 동작하는 연결 장치이다.

-> a. 물리

 

3. 링크 계층 교환기는 _______ 계층에서 동작하는 연결 장치이다.

-> b. 물리와 데이터링크

 

4. 라우터는 _______ 계층에서 동작하는 연결 장치이다.

-> d. 물리, 데이터링크와 네트워크

 

5. _______ 은 필터링 기능이 없다.

-> a. 증폭기

 

6. 3 계층 교환기는 _______ 이다.

-> c. 라우터

 

7. 라우터는 _______ 의 목적지 주소에 따라 패킷을 구분한다.

-> b. 네트워크층

 

8. 링크 계층 교환기는 _______ 의 목적지 주소에 따라 패킷을 구분한다.

-> a. 데이터 링크

 

9. 여러 교환기에서 루프 문제는 _______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제거할 수 있다.

-> b. 스패닝 트리

 

10. VLAN의 멤버십은 _______ 을 기반으로 할 수 있다.

-> d. 모두 정답 (a. 인터페이스 번호(포트 번호), b. MAC 주소, c. IP 주소)


Chapter 18 네트워크층의 소개 연습 문제 풀이(답)

 

1. 네트워크층에서 패킷화의 내용으로 올바른 것은?

-> d. 모두 정답 (a. 근원지에서 페이로드의 캡슐화, b. 근원지와 목적지 정보가 포함된 헤더 추가, c. 목적지에서 페이로드 역캡슐화)

 

2. 경로상의 라우터는 _______ 을(를) 할 수 없다.

-> c. 근원지나 목적지 주소 변경

 

3. 인터넷의 네트워크층은 _______ 을(를) 제공한다.

-> b. 흐름 제어를 제외한 제한적인 오류 제어

 

4. 가상 회선 방식에서 포워딩의 결정은 패킷 헤더의 _______ 의 값에 기반을 두어 정해진다.

-> c. 레이블

 

5. 데이터그램 방식에서 포워딩의 결정은 패킷 헤더의 _______ 의 값에 의해 정해진다.

-> b. 목적지 주소

 

6. 네트워크의 성능은 _______ 으로 측정할 수 있다.

-> d. 모두 정답 (a. 지연, b. 처리량, c. 패킷 손실)

 

7. 전송 지연(시간)은 _______ 의 비율이다.

-> c. 전송률과 패킷 길이

 

8. 전파 지연(시간)은 _______ 의 비율이다.

-> d. 거리와 전파 속도

 

9. 네트워크의 부하가 네트워크 용량에 도달하면, 패킷 지연은 _______ 하고 네트워크 처리량은 _______ 된다.

-> . 급격히 증가, 최소화

 

10. 개-루프 혼잡 제어에서 정책은 _______ 을 위해 적용된다.

-> a. 혼잡이 발생하기 전 방지하기 위해

 

11. _______ 은 개-루프 혼잡 제어 기술 중 하나이다.

-> d. 정답 없음 (a. 역압, b. 초크 패킷, c. 암묵적인 신호)

 

12. _______ 은 폐-루프 혼잡 제어 기술 중 하나이다.

-> b. 초크 패킷

 

13. IPv4 주소는 일반적으로 _______ 진수 기반의 점 10진(dotted-decimal) 표기법으로 표현된다.

-> c. 10

 

14. 클래스형 주소지정에서 IPv4 주소 공간은 _______ 개의 클래스로 분류된다.

-> c. 5

 

15. 비클래스형 주소지정에서 기관에 할당될 수 있는 주소는 _______ .

-> c. 반드시 2의 지수여야 한다.

 

16. 비클래스형 주소지정에서 기관에 할당되는 첫 번째 주소는 _______ .

-> a. 기관에 할당된 주소의 숫자로 나누어질 수 있어야 한다.

 

17. 서브네팅에서 각 서브넷의 주소의 수는 _______ .

-> a. 2의 제곱승이다.

 

18. CIDR 표기법으로 A 클래스의 기본 접두사 길이는 얼마인가?

-> b. 8 (bits)

 

19. CIDR 표기법으로 B 클래스의 기본 접두사 길이는 얼마인가?

-> c. 16 (bits)

 

20. CIDR 표기법으로 C 클래스의 기본 접두사 길이는 얼마인가?

-> a. 24 (bits)

 

21. DHCP는 _______ 계층 프로토콜이다.

-> a. 응용

 

22. DHCP에서 클라이언트는 _______ 포트를 사용하고 서버는 _______ 포트를 사용한다.

-> b. 잘 알려진, 잘 알려진

 

23. DHCP는 _______ 서비스를 사용한다.

-> a. UDP

 

24. _______ 은 내부 통신에는 사설 주소를 사용하고 외부와의 통신에는 범용의 인터넷 주소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 b. NAT

 

25. 주소 집합의 개념은 _______ 주소지정을 사용할 때 라우팅 테이블의 항목이 증가하는 것을 완화시키기 위해 설계되었다.

-> b. 클래스 없는

 

26. 라우팅 테이블에서 계층의 사용은 라우팅 테이블의 크기를 _______ .

-> a. 줄여준다.

 


Chapter 19 네트워크층 프로토콜 연습 문제 풀이(답)

 

1. IP는 _______ 프로토콜이다.

-> c. 비연결의 신뢰성 없는

 

2. HLEN 값의 십진수 10은 _______ 을 뜻한다.

-> d. 40 바이트 크기의 헤더

 

3. 단편의 오프셋 값이 100이라면, 이것은 _______ 을 뜻한다.

-> c. 데이터그램의 첫 번째 바이트는 800임

 

4. 단편의 마지막 바이트를 결정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 c. 오프셋 숫자와 전체 길이 둘 다

 

5. IP 헤더의 크기는 _______ 바이트이다.

-> a. 20에서 60

 

6. IP 계층의 패킷을 _______ 이라 한다.

-> b. 데이터그램

 

7. 전체 길이 필드는 _______ 데이터그램의 전체 길이를 나타낸다.

-> a. 헤더를 포함한

 

8. 데이터그램이 프레임으로 캡슐화될 때 데이터그램의 전채 크기는 _______ 보다 작아야 한다.

-> c. MTU

 

9. ICMP는 _______ 계층 프로토콜이다.

-> c. 네트워크층 프로토콜

 

10. 다음 중 ICMP 메시지의 설명 중 바른 것은?

-> d. 정답 없음 (a. ICMP 오류 메시지는 ICMP 오류 메시지를 위해 생성된다., b. ICMP 오류 메시지는 단편화된 데이터그램을 위해 생성된다., c. ICMP 오류 메시지는 멀티캐스트 데이터그램을 위해 생성된다.)

 

11. 호스트가 새로운 네트워크로 이동할 때, 자신의 원래 주소는 _______ 로 참조된다.

-> a. 홈(home)

 

12. 다음 주소 중 어떤 것이 이동 IP의 영구 주소인가?

-> a. 홈(home)

 

13. 원격 호스트와 통신하기 위해 컴퓨터는 _______ 단계(들)을 거치는 것이 필요한다.

-> c. 세

 

14. 이동 IP 통신에서 첫 번째 단계는 _______ 라 부른다.

-> a. 에이전트 발견

 

15. 이동 IP 통신에서 두 번째 단계는 _______ 라 부른다.

-> b. 등록

 

16. 이동 IP 통신에서 세 번째 단계는 _______ 라 부른다.

-> c. 데이터 전달

 

17. 이동 IP 통신에서 삼각형 라우팅에서 비효율성은 _______ 더블 크로싱의 하나이다.

-> b. 덜 심각한

 


Chapter 20 유니캐스트 라우팅 연습 문제 풀이(답)

 

1. 자율 시스템 안에서의 라우팅은 _______ 라우팅이라 한다. (번역본에서는 문제가 잘못 나와있음)

-> b. 인트라도메인

 

2. 자율 시스템 간의 라우팅은 _______ 라우팅이라 한다.

-> a. 인터도메인

 

3. _______ 라우팅에서, 두 노드 간 최소비용 경로는 최소 거리를 가진 경로이다.

-> b. 거리 벡터

 

4. _______ 에서 각 노드는 모든 노드로의 최소 거리 정보의 벡터(테이블)를 유지한다.

-> b. 거리 벡터

 

5. 거리 벡터 라우팅에서 각 노드는 _______ 과 변화가 있을 때마다 주기적으로 라우팅 테이블을 공유한다.

-> b. 모든 이웃 노드

 

6. 라우팅 정보 프로토콜(RIP)은 _______ 라우팅에 기반한 도메인 내부 라우팅이다.

-> a. 거리 벡터

 

7. _______ 에서 사용하는 측정단위는 홉 카운트이다.

-> b. RIP

 

8. RIP에서 _______ 타이머는 정규 갱신 메시지를 보내는 것을 제어한다.

-> c. 정규

 

9. RIP에서 _______ 타이머는 테이블에서 비정상적인 경로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된다.

-> a. 가비지 콜렉션(garbage collection)

 

10. RIP에서 _______ 타이머는 경로의 유효성을 제어한다.

-> b. 만료

 

11. RIP는 _______ 서비스를 사용한다.

-> b. UDP

 

12. _______ 라우팅은 다이크스트라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라우팅 테이블을 생성한다.

-> b. 링크 상태

 

13. 개방 최단 경로 우선 프로토콜은(OSPF) _______ 라우팅에 기반한 인트라도메인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 b. 링크 상태

 

14. _______ 프로토콜은 관리자가 각 경로의 메트릭으로 알려진 비용을 할당하도록 해준다.

-> a. OSPF

 

15. OSPF에서 _______ 링크는 둘 사이에 다른 호스트나 라우터 없이 두 라우터를 연결한다.

-> a. 점-대-점

 

16. OSPF에서 _______ 링크는 다수의 라우터가 연결된 네트워크이다.

-> b. 일시적인

 

17. OSPF에서 _______ 링크는 하나의 라우터에만 연결된 네트워크이다.

-> c. 스터브

 

18. OSPF에서 _______ 는 네트워크의 링크를 정의한다.

-> a. 네트워크 링크

 

19. _______ 는 경로 벡터 라우팅을 사용하는 인터도메인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 a. BGP

 


Chapter 21 멀티캐스트 라우팅 연습 문제 풀이(답)

 

1. 하나의 근원지와 네트워크의 모든 호스트 간의 통신인 일-대-모두 통신은 _______ 통신으로 분류된다.

-> c. 브로드캐스트

 

2. 하나의 근원지와 네트워크 상의 특정 호스트 그룹 간의 일-대-다 통신은 _______ 통신으로 분류된다.

-> b. 멀티캐스트

 

3. 하나의 근원지와 하나의 목적지 간의 일-대-일 통신은 _______ 통신으로 분류된다.

-> a. 유니캐스트

 

4. _______ 에서 라우터는 수신한 패킷을 자신의 인터페이스 중 하나로 전달한다.

-> a. 유니캐스팅

 

5. 멀티캐스트 라우팅에서 각 라우터는 각 그룹별로 _______ 경로 트리를 생성해야 한다.

-> c. 최단 거리

 

6. _______ 트리기법의 멀티캐스트에서 각 라우터는 각 근원지 그룹별로 구분된 트리를 생성해야 한다.

-> b. 근원지 기반

 

7. 멀티캐스트 개방 최단경로 우선(MOSPF) 라우팅은 _______ 트리 기법을 사용한다.

-> a. 근원지 기반

 

8. 멀티캐스트 개방 최단경로 우선(MOSPF) 프로토콜은 근원지 기반의 트리를 생성하기 위해 멀티캐스트 라우팅을 사용하는 OSPF 프로토콜의 확장 버전이다. 프로토콜은 _______ 라우팅을 기반으로 한다.

-> b. 링크 상태

 

9. RPF에서 라우터는 근원지에서 라우터로 _______ 경로를 통해 전달된 것의 복사본을 전달한다.

-> a. 최단 거리

 

10. RPF는 플러딩 과정에서 _______ 을 제거하였다..

-> d. 정답 없음 (a. 포워딩, b. 백워딩, c. 플러딩)

 

11. RPB는 근원지에서 각 목적지로의 최단경로 _______ 트리를 생성한다.

-> c. 브로드캐스트

 

12. RPB는 못적지가 패킷의 _______ 을 수신하도록 해준다.

-> a. 하나의 사본

 

13. _______ 에서 멀티캐스트 패킷은 특정 그룹에 활성화된 멤버가 있는 네트워크로만 전달된다.

-> c. RPM

 

14. _______ 은 _______ 에 노드 추가(pruning)와 노드 제거(grafting)를 가능하게 하여 동적인 멤버십 변경을 위한 멀티캐스트 최단경로 트리를 생성할 수 있게 하였다.

-> a. RPM, RPB

 

15. _______ 은 멀티캐스트 거리 벡터 라우팅의 구현이다. RIP 기반의 근원지 기반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 b. DVMRP

 

16. DVMRP는 RIP에 기반한 _______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 a. 근원지 기반

 

17. 노드 제거(pruning)와 노드 추가(grafting)는 _______ 에서 사용되는 방법이다.

-> c. RPM

 

18. PIM-DM은 속한 멤버가 있는 라우터의 수가 인터넷의 라우터에 비해 비교적 _______ 사용된다.

-> a. 많을 때

 

19. PIM-SM은 속한 멤버가 있는 라우터의 수가 인터넷의 라우터에 비해 비교적 _______ 사용된다.

-> b. 적을 때


Chapter 22 차세대 IP 연습 문제 풀이(답)

 

1. IPv6 주소는 _______ 비트 길이다.

-> c. 128

 

2. IPv6 주소는 _______ 바이트로 구성되어 있다.

-> c. 16

 

3. 16진수 콜론 표기법에서 128비트 주소는 _______ 부분으로 분류되며, 각 _______ 개의 16진수 숫자를 가진다.

-> c. 8, 4

 

4. IPv6 주소는 최대 _______ 개의 16진수 숫자를 가질 수 있다.

-> b. 32

 

5. IPv6에서 기본 헤더의 _______ 필드는 데이터그램의 수명을 제한한다.

-> c. 홉 제한

 

6. IPv6의 _______ 은(는) 특정 데이터의 흐름을 특별히 다루기 위해 설계되었다.

-> a. 흐름 레이블

 

7. 두 IPv6를 사용하는 컴퓨터가 통신을 할 때 패킷이 IPv4 지역을 반드시 통과해야 한다면 어떤 번역 기법을 사용할 수 있는지 설명하시오.

-> a. 터널링

 

8. 대부분의 인터넷이 IPv6로 이동하고 일부가 IPv4를 사용할 때 어떤 번역 기법을 사용할 수 있는지 설명하시오.

-> b. 헤더 변환

 

9. 버전 4의 _______ 프로토콜은 하나의 ICMPv6 프로토콜로 통합되었다.

-> c. ICMP, ARP와 IGMP

 

10. IPv6에서 글로벌 유니캐스트 주소를 위한 블록 접두사는 _______ .

-> d. (001)2

 

11. IPv6에서 글로벌 접두사는 _______ 비트 길이다.

-> c. 48

 

12. IPv6 서브넷 식별자는 _______ 비트 길이다.

-> a. 16

 

13. IPv6에서 인터페이스 식별자는 _______ 비트 길이다.

-> d. 64

 

14. EUI 링크 계층(물리) 주소는 _______ 비트 길이다.

-> d. 64

 

15. 이더넷에서 MAC 주소는 _______ 비트 길이다.

-> c. 48

 

16. IPv6 프로토콜에서 주 헤더는 _______ 바이트이다.

-> b. 40

 


Chapter 23 전송층의 개요 연습 문제 풀이(답)

 

1. 전송층의 주요 임무 중의 하나는 _______ 통신이다.

-> c. 프로세스-대-프로세스

 

2.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_______ 포트 번호를 이용한다. 일반적으로 서버 프로그램은 _______ 포트 번호를 이용한다.

-> b. 임시; 잘 알려진

 

3. 소켓 주소는 _______ 이 결합된 것이다.

-> d. 정답 없음 (IP 주소 + Port 번호) (a. MAC 주소와 논리 주소, b. MAC 주소와 포트 번호, c. 사용자-지정 주소와 논리 주소)

 

4. _______ 는 하나 이상의 근원지로부터 정보를 수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_______ 는 하나 이상의 근원지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 b. 다중화; 역다중화

 

5. _______ 는 생산자가 생산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_______ 는 소비자가 받을 준비가 된 경우에 정보를 수신하는 것이다.

-> b. 밀기; 끌기

 

6. 정지-대기 프로토콜에서 송신 윈도의 최대 크기는 _______ 이고, 수신 윈도의 최대 크기는 _______ 이다. 여기에서 m은 순서 번호에 사용되는 비트의 수이다.

-> a. 1; 1

 

7. Go-Back-N 프로토콜에서 송신 윈도의 최대 크기는 _______ 이고, 수신 윈도의 최대 크기는 _______ 이다. 여기에서 m은 순서 번호에 사용되는 비트의 수이다.

-> c. 2^m-1(2의 m제곱 - 1); 1

 

8. 선택적 반복 프로토콜에서 송신 윈도의 최대 크기는 _______ 이고, 수신 윈도의 최대 크기는 _______ 이다. 여기에서 m은 순서 번호에 사용되는 비트의 수이다.

-> d. 2^m-1; 2^m-1 (둘 다 2의 m-1 제곱)

 

9. UDP는 _______ 전송 프로토콜이라고 한다.

-> c. 비연결형, 비신뢰성의

 

10. UDP는 _______ 의 약자이다.

-> c. User Datagram Protocol

 

11. 전송층에서 프로세스를 정의하기 위해 _______ 라 불리는 2개의 식별자가 필요하다.

-> c. 포트주소

 

12. 0에서 1,023까지의 범위를 갖는 포트는 _______ 포트라 불린다. 1,024에서 49,151 사이의 범위를 갖는 포트를 _______ 포트라 한다. 49,152에서 65,535 사이의 범위를 갖는 포트는 _______ 포트라 불린다.

-> a. 잘 알려진; 등록된; 동적 또는 개인

 

13. UDP와 TCP는 _______ 계층 프로토콜이다.

-> c. 전송

 

14. 포트 번호는 _______ 비트 길이다.

-> b. 16

 

15. 전송층에서 통신은 _______ 이다.

-> b. 종단간

 

16. Go-Back-N에서 값 Sf = 3 그리고 Sn = 7일 때, ackNo = 6인 패킷을 수신하고 난 후, Sf의 값은 _______ .

-> a. 6

 

17. Go-Back-N에서 값 Sf = 3 그리고 Sn = 7일 때, ackNo = 6인 패킷을 수신하고 난 후, Sn의 값은 _______ . (번역본에는 Sn이 Sf로 잘못 나와있음)

-> b. 7

 

18. Go-Back-N, 값 Sf = 3 그리고 Sn = 7일 때, ackNo = 5인 패킷을 수신하고 난 후, 윈도는 _______ .

-> a. 두 슬롯을 민다.

 

19. 선택 재전송에서 값 Sf = 3 그리고 Sn = 7일 때, ackNo = 5를 가진 패킷을 수신하고 난 후, 윈도는 _______ .

-> d. 밀지 않는다.

 

20. 선택 재전송에서 타임아웃이 발생하면, 타이머는 _______ .

-> c. 재설정된다 (정지 및 시작된다)


Chapter 24 전송층 프로토콜 연습 문제 풀이(답)

 

1. UDP와 TCP는 _______ 계층 프로토콜이다.

-> c. 전송

 

2. 포트 번호는 _______ 비트 길이다.

-> b. 16

 

3. 다음 중 UDP가 제공하는 기능은?

-> d. 정답 없음 (a. 흐름 제어, b. 연결 지향 배달, c. 오류 제어)

 

4. UDP 사용자 데이터그램 헤더의 근원지 포트 주소는 _______ 를 나타낸다.

-> c. 송신 컴퓨터에서 구동되는 프로세스

 

5. UDP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_______ 개의 소켓 주소가 필요하다.

-> b. 2

 

6. UDP 패킷을 _______ 라고 한다.

-> a. 사용자 데이터그램

 

7. UDP 패킷은 _______ 바이트의 고정 크기를 헤더를 갖는다.

-> b. 8

 

8. TCP는 _______ 프로토콜이다.

-> a. 바이트 중심

 

9. TCP는 _______ 라고 하는 패킷으로 바이트 열을 그룹화한다.

-> b. 세그먼트

 

10. TCP는 _______ 프로토콜이다.

-> a. 연결 중심

 

11. TCP는 _______ 전송 프로토콜이다.

-> c. 신뢰성

 

12. TCP는 데이터가 오류 없이 안전하게 도착했는지를 검사하기 위하여 _______ 를 이용한다.

-> a. 확인응답 메커니즘

 

13. 각 연결에서 전송되는 데이터 바이트들은 TCP에 의해서 번호가 매겨진다. 번호는 _______ 부터 시작된다.

-> c. 임의로 발생한 번호

 

14. TCP에서 각 세그먼트의 순서번호는 그 세그먼트로 전달되는 _______ 바이트의 번호이다.

-> a. 첫 번째

 

15. TCP 통신은 _______ 이다.

-> c. 전이중

 

16. TCP에서 세그먼트의 확인응답 필드의 값은 수신측에서 수신하기를 기대하는 _______ 바이트와 관련된 순서번호를 나타낸다.

-> a. 첫 번째

 

17. TCP 세그먼트에서 검사합의 포함은 _______ 이다.

-> b. 필수

 

18. TCP에서 SYN 세그먼트는 _______ 개의 순서번호를 소비한다.

-> b. 1

 

19. TCP에서 SYN 1 ACK 세그먼트는 _______ 개의 순서번호를 소비한다.

-> d. 1

 

20. TCP에서 ACK 세그먼트는 데이터를 전달하지 않을 때에는 _______ 개의 순서번호를 소비한다.

-> a. 0

 

21. TCP의 연결 설정 절차는 _______ 공격이라고 하는 심각한 보안 문제에 노출되어 있다.

-> c. SYN 플러딩

 

22. SYN 플러딩 공격은 _______ 공격이라고 하는 집단의 보안 공격에 속한다.

-> a. 서비스 거부

 

23. FIN 세그먼트는 데이터를 전달하지 않으면 _______ 개의 순서번호를 소비한다.

-> d. 1

 

24. TCP에서, FIN + ACK 세그먼트는 데이터를 전달하지 않으면 _______ 개의 순서번호를 소비한다.

-> c. 1

 

25. TCP에서 한쪽 끝은 데이터를 수신하면서 데이터 전송을 종료할 수 있다. 이것을 _______ 라고 한다.

-> a. 절반 폐쇄(half-close)

 

26. TCP의 슬라이딩 윈도는 _______ 기반이다.

-> c. 바이트

 

27. TCP에서 윈도 크기는 rwnd와 cwnd의 _______ 이다.

-> c. 최소값

 

28. TCP에서 (수신측)윈도는 _______ 될 수 없다.

-> c. 축소

 

29. TCP에서 수신측은 일시적으로 윈도를 폐쇄할 수 있다. 그렇지만 윈도가 폐쇄된 이후에 송신자는 _______ 바이트를 포함하는 세그먼트를 항상 보낼 수 있다.

-> c. 1

 

30. 송신 응용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천천히 발생하거나 수신 응용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천천히 소비하는 경우에 슬라이딩 윈도 동작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_______ 라고 한다.

-> a. 어리석은 윈도 신드롬

 

31. 네이글 알고리즘은 _______ 에서 발생하는 어리석은 윈도신드롬을 해결할 수 있다.

-> a. 송신측

 

32. 클라크 해결방법은 _______ 에서 발생하는 어리석은 윈도신드롬을 해결할 수 있다.

-> b. 수신측

 

33. 지연 확인응답은 _______ 에서 발생하는 어리석은 윈도신드롬을 해결할 수 있다.

-> b. 수신측

 

34. TCP에서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은 ACK 세그먼트는 _______ 개의 순서번호를 소비한다.

-> a. 0

 

35. 요새 구현된 TCP에서는 재전송 타이머가 만료되거나 _______ 개의 중복 ACK 세그먼트가 도착하면 재전송이 일어난다.

-> c. 3

 

36. TCP에서는 ACK 세그먼트를 위하여 _______ 재전송 타이머가 설정된다.

-> c. 0개의

 

37. TCP에서는 어느 한순간에는 _______ 의 RTT 측정이 이루어질 수 있다.

-> b. 단지 1개

 

38. TCP 헤더의 바이트의 총수를 구하기 위하여 헤더 길이 필드에 _______ 를 곱한다.

-> b. 4

 

39. TCP에서 긴급 데이터는 긴급 포인터 필드뿐만 아니라 _______ 내의 URG 비트도 필요로 한다.

-> a. 제어(필드)

 

40. TCP에서 ACK 값이 200이라면, 바이트 _______ 이 성공적으로 수신되었다.

-> d. 정답 없음 (a. 199, b. 200, c. 201)

 

41. _______ 제어는 용량 아래의 부하를 유지하기 위한 메커니즘과 기술을 말한다.

-> c. 혼잡

 

42. TCP의 _______ 알고리즘에서 혼잡 윈도 크기는 임계치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기하급수로 증가한다.

-> c. 느린 시작

 

43. TCP의 _______ 알고리즘에서 혼잡이 감지되기 전까지는 혼잡 윈도 크기는 가산적으로 증가한다.

-> a. 혼잡 회피 (번역본에서는 혼잡 회의로 잘못 나와있음)

 

44. _______ 는 동일한 방식으로 혼잡 탐지, 시간 초과와 3개의 중복 ACK의 두 신호를 취급한다.

-> a. Taho TCP

 

45. _______ 에서 연결이 설정되면, TCP는 느린 시작 알고리즘을 시작하고 ssthresh 변수를 사전 합의 값 (일반적으로 64 또는 128 킬로바이트)으로 cwnd 변수를 1MSS로 설정한다.

-> a. Taho TCP

 

46. _______ 는 빠른 회복 상태라고 불리는 새로운 상태를 혼잡 제어 FSM에 추가하였다.

-> b. Reno TCP

 

47. _______ 는 혼잡, 시간 초과와 3개의 중복 ACK 도착의 두 신호를 다르게 취급한다.

-> b. Reno TCP

 

48. Reno TCP의 _______ 는 느린 시작과 혼잡 회피 상태 사이의 상태이다.

-> d. 정답 없음 (빠른 회복) (a. 혼잡 회피, b. 혼잡 감지, c. 느린 시작)

 

49. Reno TCP에서 TCP가 빠른 회복에 들어갈 때, 중복 ACK가 계속해서 도착한다면, TCP는

-> b. 계속 같은 상태로 머물고, cwnd는 지수적으로 증가한다.

 

50. Reno TCP에서 TCP가 빠른 회복에 들어갈 때, 시간 초과가 발생하면, TCP는

-> c. 느린 시작 상태가 된다.

 

51. Reno TCP에서 TCP가 빠른 회복에 들어갈 때, 새로운(중복 아님) ACK가 도착하면, TCP는

-> d. 혼잡 회피 상태가 되고, cwnd를 ssthresh 값으로 줄인다.

 

52. TCP의 최근 버전인 _______ TCP는 _______ TCP 상에 또 다른 최적화를 마련했다.

-> a. New Reno; Reno

 

53. 느린 시작 알고리즘에서 혼잡 윈도 크기는 _______ 으로 _______ 때까지 증가한다.

-> a. 지수적; 임계치에 도달할

 

54. 혼잡 회피 알고리즘에서 혼잡 윈도 크기는 _______ 으로 _______ 때까지 증가한다.

-> d. 가산적; 혼잡이 탐지될

 

55. 초기 느린 시작 상태를 끝낸 후, 혼잡 윈도 크기는 _______ 의 톱니 모양을 따른다.

-> d. 가산적 증가, 승산적 증가

 

56. 스트림 제어 전송 프로토콜 (SCTP)은 새로운 _______ 프로토콜이다.

-> b. 신뢰성 있는, 메시지 위주 (번역본에서는 신뢰성 있는, 문자 위주로 잘못 나와있음)

 

57. SCTP는 각 결합에서 _______ 서비스를 허용한다.

-> b. 다중 스트림

 

58. SCTP에서 데이터 청크는 _______ 를 이용하여 번호화된다.

-> a. TSN

 

59. 다른 스트림을 구별하기 위하여, SCTP는 _______ 를 이용한다.

-> b. SI

 

60. SCTP에서 제어정보는 _______ 로 운반된다.

-> b. 제어 청크

 


Chapter 25 응용층 소개 연습 문제 풀이(답)

 

1. 클라이언트-서버 패러다임에서 _______ 프로그램은 (다른) _______ 프로그램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 c. 서버; 클라이언트

 

2. 클라이언트-서버 패러다임에서 _______ .

-> c. 서버는 항상 실행되어야 하지만 클라이언트는 필요할 때만 실행된다.

 

3.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은 어떤 언어이든 반드시 _______ 와 _______ 를 다룰 필요가 있다.

-> c. IP주소; 포트번호

 

4. 자바에서 IP주소는 _______ 클래스의 한 인스턴스인 객체로서 정의된다.

-> a. InetAddress

 

5. 자바에서 다음 어느 문장이 옳은가?

-> c. IPv4와 IPv6 주소들을 만들려면 InetAddress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다.

 

6. 자바에서 포트번호는 _______ 정수로 정의된다.

-> b. 24비트 정수

 

7. 자바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서 소켓 주소를 위해 사용되는 클래스는 _______ 클래스이다.

-> c. Inet소켓Address

 

8. 클라이언트-서버 패러다임에서 서버는 _______ 서버 또는 _______ 서버로서 설계될 수 있다.

-> b. 반복; 병행

 

9. 병행서버는 _______ 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c. 동시에 여러 클라이언트

 

10. 반복서버는 _______ 를 처리한다.

-> a. 한 번에 한 클라이언트

 

11. UDP의 자바 구현은 _______ 을 사용한다.

-> a. 단 한 종류의 소켓 객체들

 

12. 데이터그램소켓 클래스는 _______ 에서 소켓들을 생성하는데 사용된다.

-> c. UDP 클라이언트와 UDP 서버 둘 다

 

13. _______ 클래스는 데이터그램패킷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 c. 데이터그램소켓 또는 데이터그램패킷

 

14. TCP의 자바 구현은 _______ 의 소켓 객체들을 사용한다.

-> b. 단 두 종류

 

15. TCP의 자바 구현에서 클라이언트는 _______ 를 사용하고 서버는 _______ 를 사용한다.

-> c. 소켓 객체; 서버소켓 객체와 소켓 객체

 

16. 서버소켓은 때로 _______ 소켓 또는 _______ 소켓이라고 부른다.

-> a. 수동(passive); 청취(listen)

 

17. _______ 는 연결을 설정하는 책임이 있다.

-> c. 클라이언트소켓

 

18. 자바에서 getOutputStream과 getInputStream의 두 메소드는 _______ 클래스에서 제공된다.

-> b. 소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