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란 인터넷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의 자원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클라우드는 가상화된 컴퓨터 자체를 원하는 사양만큼 빌려서 사용할 수 도 있고
컴퓨터를 통째로 빌리지 않고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특정 기능만 쓸수도 있습니다.
현재 클라우드 시장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선두주자는 AWS(Amazon Web Service)입니다.
AWS에서는 수많은 컴퓨터가 있는 데이터 센터가 전세계에 퍼져 있습니다.
웹서비스를 하나 운영한다고 했을때 서버용 컴퓨터가 필요한데요 클라우드가 있기전까지는 소규모 회사나 개인도 서버 컴퓨터를 직접 사서 운영을 해야 했습니다. 이는 엄청난 돈과 시간이 들어가는 일이였습니다.
비싼 장비를 사서 설치하고 셋팅도 해야되고 서버가 열 받으면 안되니까 온도 관리도 해줘야되고 웹사이트 사용자가 늘어나면 서버를 더 사서 추가 세팅을 해줘야 되는 등 엄청난 고생을 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클라우드가 등장한 이유로 초기 비용이 하나도 필요없이 인터넷으로 원하는 만큼의 컴퓨터 자원만 빌려서 사용할 수 있고 빌린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면 되게 되었습니다.
또 사용자가 늘어나거나 줄어들때 유연하게 자원을 더 많이 빌렸다가 줄였다가를 손쉽게 조절할 수 도 있습니다.
또 서버관리나 보안등 복잡한 것들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서 알아서 해주니까 그냥 사용만 하면 됩니다.
그래서 자체 서버를 운영하던 기업들이 대부분 클라우드로 넘어갔고 그러면서 클라우드 시장이 어마어마하게 커지고
점점 더 발전을 하였습니다. 요즘 클라우드는 단순히 컴퓨터 자원만 빌려주는 것을 넘어서 여러가지 편리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초보자도 사용하기 쉬운 AWS의 유용한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1. Amazon Lightsail
-보통 AWS를 처음 접하고 서버를 빌린다고 하면 EC2라는 서비스를 많이 이용한는데 잘못관리하게 되면 과금이 많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Amazon AURORA
3. AWS lambda
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eRTUmgODZtg
'클라우드(Cloud) 시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vOps Roadmap (0) | 2023.04.30 |
---|